방제정보
제목 방역소독의 목적
조회수 599
작성일자 2016-07-28



 

'방역소독은 매우 막연하고 광범위한 뜻을 가진 용어이나, 구체적으로는 살균, 살충 및 구서를 의미한다.

 

살균이란 질병의 원인이 되는 세균성, 리켓치아성 병원체를 죽이는 것이고, ‘살충이란 질병을 매개하는 해충을 제거하여 전염병 유행을 사전 예방 또는 차단함을 의미한다. 구서는 질병의 숙주동물인 쥐를 구제하는 것이다.

 

정지역에서 어떤 전염병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여건이 주어졌을 때, 또는 이미 전염병의 유행이 발생했을 때 방역소독 작업을 실시하는데, 역학적 양상, 전파방법, 숙주동물과 매개종의 습성 등 필요한 모든 지식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살균, 살충 또는 구서 중 필요한 작업을 실시해야 한다.


 

방역소독 작업을 계획 실시함에 있어 막연히 해충 (또는 쥐)을 구제한다는 것 보다는 구체적으로 대상 전염병을 매개하는 종 (Species)을 구제 대상으로 초점을 좁혀야 한다.

예를 들면 구제 대상이 모기인가 파리인가 정해야 하고, 구제 대상이 모기라면 어떤 종류의 모기인가를 정확하게 알아야 해당 모기 종에 따르는 방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이는 해당 모기 종에 따라 발생장소와 생태가 다르기 때문에 종에 따르는 특성에 맞춰 방제계획을 세워야 효과적인 방제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말라리아 예방목적이라면, 말라리아 매개종인 중국얼룩날개모기, 일본뇌염 발생을 차단하려면 뇌염 매개종인 작은빨간집모기를 방제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방제방법의 선정, 실시 시기 등은 대상 매개종 (Vector species)의 습성에 따라 결정하게 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