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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방역장비의 주의사항 및 관리 수리법
조회수 1404
작성일자 2016-07-28
 


 
 

 

1. 개요

 

방역장비란 농업지역에서 농작물을 대상으로 하는 농업용 병충해 방제 기구와는 달리 인간의 주위환경에서 유해곤충을 구제하며 질병예방을 위하여 방역약품을 살포하는 기계기구류를 의미하는 장비이다.

분무기의 구조는 약제탱크, 압축펌프, 배출호스, 약제개폐장치, 분사구로 구성되어있는데, 일선에서 방역장비 사용 중 고장은 이러한 구조 중에서 발생된다. 일반적으로 고장의 주원인은 작동방법 미숙과 사용 전후의 정비 불량에 기인한다. 사용하기 전 장비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작동 순서가 틀리지 않게 조작하여야 함은 물론 조작 시에도 장비를 무리하게 다루어서는 안된다. 또한 장비 사용 전에 점검을 하여야 하고 매번 사용 후에도 적절한 정비를 하지 않으면 후일 긴급하게 사용 시 장비작동에 지장을 초래할 뿐 아니라 장비의 수명을 단축하게 된다.

 

 

2. 수동식 분무기

 

2.1. 유의사항

 

살충제 탱크에 액상 약제를 넣을 때는 탱크에 표시된 용량이나 또는 탱크의 전체 용량의 3/4 만큼만 채워야 한다. 이는 탱크의 상부 공간에 공기가 있어야 압축이 되기 때문이다. 압축은 압축레버를 1520회 정도 펌핑하면 된다.

 

2.2. 정비 및 보관법

 

약제 탱크와 노즐은 작업이 끝난 후에 약제를 완전히 비우고

물로 청소한 다음 보관한다.

보관 시에는 분무기 몸체를 옆으로 눕혀서 보관한다.

펌프와 실린더를 몸체에서 분리하여 따로 보관한다.

약제노즐과 분사레버를 분무기 몸체보다 높은 곳에 위치하게 하여

약제가 노즐 및 분사레버, 호스에 남아있지 않도록 한다.

여과기의 망 (filter screen)은 주기적으로 검사하여 솔이나

강하게 쏟아지는 물살을 이용하여 침전물이나 이물질을 제거한다.

 


 

2.3. 작업 시 약제가 계속 흐를 경우

 

분사 레버 내에 위치한 고무 패킹 (packing)을 교환하고

스프링을 바꾸거나 늘린다.

분사레버에 윤활유를 공급한다.

분사레버를 여러 차례 쥐었다 놓았다 한다.
 
 
2.4. 압축 펌프로 약제가 넘칠 경우

펌프 실린더 밑 부분의 패킹 (packing)을 교환한다.

실린더 내의 압축 패킹을 교환한다.

 



 

3. 동력 분무기

 

3.1. 사용 전 준비작업

 

V벨트의 긴장도가 적당한지 확인한다.

점화 플러그 간격을 23mm로 유지하여야 시동이 잘 걸린다.

분무기 펌프의 크랭크식 오일 캡을 열고 윤활유를 규정량만큼 채운다.

분무 콕크를 닫고 압력조절 레버를 내리고 올려 무압 상태로 시동한다.

호스와 여과망을 점검한 다음 약제탱크에 넣는다.

 

3.2. 시동 및 압력조절

 

시동 후 압력조절 레버를 내리고 압력 조절 나사를 돌려 적정 압력으로

조절하고 조절이 끝나면 압력조절 나사 조임쇠를 잠근다.

압력은 2030kg/cm로 사용하고 최고 35/kg/cm가 넘지 않도록 한다.

분무 콕크나 밸브를 열면 압력이 갑자기 내려가고 호스 내의 압력이 가득

차면 다시 압력이 적정압력으로 되돌아간다. 압력이 낮으면 조절한다.

 

3.3. 작업 시 주의사항

 

호스가 꺾이지 않게 한다.

흡입호스는 탱크수면에서 20cm 이상 물 속에 넣어야 한다.

흙이나 이물질이 흡수되지 않도록 이중 여과망을 부착한다.

분무 중단 시에는 압력조절레버를 올려 압력을 떨어 뜨려야한다.

5분 이상 공회전하면 분무기에 손상이 온다.

분무기 몸체의 오일게이지를 수시로 확인 한 후 부족 시 오일을 보충한다.

겨울철에는 분무기 탱크 및 호스의 액체를 빼주어야 동파를 피할 수 있다.

 

3.4. 사용 후 정비 및 보관법

 

분무기 본체, 호스, 노즐을 맑은 물로 여러 차례 씻는다.

장비 바닥에 연료나 약제에 오염되었는지 확인 후 오염 시 닦아낸다.

본체에 풀린 나사가 있는지 점검 확인한다.

탱크의 압력을 없애면서 호스에 남은 용액이 없도록 호스를 들고

방아쇠를 누른다.

연료 여과기를 청소한다.

그리이스 및 윤활유를 주입한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호스 및 실린더의 물을 뺀 다음 보관한다.

보관은 건조한 곳에 한다.

약제탱크와 연료탱크를 비워서 보관한다.

약품창고에 약품과 함께 보관하지 않는다.

 

3.5. 고장과 대책

 

 

고장 증세

 

원인

대책

압력의 계속적인 유실

탱크 또는 실린더 가스켓

불량 또는 노후화

가스켓 교체

분무 중단시 노즐의 용액 흐름

밸브 시트(seat)에 밸브

정착 불량

이물질 제거; 밸브 교체

분무기 가압시 펌프 피스톤의

상승

역류방지밸브 (check valve)

막힘, 또는 열림

check valve의 교체; 청소

분무 불가

사이폰 튜브의 파손 또는

구멍

교체

펌프 작동해도 탱크 공기유입이

적음

플런저(plunger)의 가죽

노후화 또는 건조

윤활유 주유; 가죽 교체

밸브를 열었으나 용액분출 불가

또는 불충분

노즐 구멍 폐쇄 또는

여과기 오염

솔이나 물로 청소


 

4. 휴대용 가열 연막기

 

4.1. 사용법

 

가열 연막기는 진동연소 방식의 젯트 (pulse jet) 원리를 이용하여 열기와 살충제를 분출하는 것으로 연료 (휘발유), 공기 (압축공기), 점화 (폭발)3요소로 이루어진다. 이 진동 젯트 방식의 특징은 일반적인 엔진의 실린더, 피스톤 등의 회전 및 마찰 부분이 없어 구조가 간단하고 부속품의 마모가 없다는 것이다.

 

. 시동

연료탱크에 연료를 2/3쯤 채운다.

(연료를 가득 채우면 쉽게 녹킹이 되고 연료가 적으면 배터리 소모가 많다)

약제탱크에 약제를 마지막 눈금까지 채운다.

연료는 순수한 휘발유만 사용한다.

시동 보턴은 10초 정도 누르면 시동이 된다.

시동이 되지 않을 시는 스톱 보턴을 오른 손으로 계속 누르고 왼손으로

시동 보턴 작동을 반복하면 녹킹이 해소된다.

녹킹이 해소된 후 시동 보턴을 누르면 된다.

 

* 녹킹이란: 연소실 (캐브레터)에 연료가 과잉으로 공급되어 연료가 넘치고

분사구로 화염이 나가는 현상.

 

. 분사

시동이 된 후 4-5초 후에 분사 레버를 연다.

필요에 따라서 약제 조절밸브를 조절한다.

 

. 정지

분사레버를 닫고 약제분사가 정지된 것을 확인 후 시동을 정지한다.

약제 분사중 시동이 정지되면 분사구 쪽에서 화염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약제 분사레버를 닫은 후 시동을 끈다.

 

4.2. 사용 후 정비 및 보관법

 

. 청소

약제 여과기를 청소한다. (약제 분사량이 적을 때 청소한다)

하루 이상 장비를 사용치 않을 땐 약제탱크를 비워둔다.

연료탱크의 이물질을 제거한다.


. 정비

4시간 작업 후에는 청소용 꽂이대를 최대로 밀어 넣어 분사관 내부의

카본을 닦아낸다.

8시간 작업 후에는 청소용 뒷 나사를 풀어 엔진에 생긴 카본을 긁어낸다.

이때 내부 코일이 훼손되지 않도록 한다.

12시간 작업 후에는 약제 분사구, 약제 여과기, 연료 여과기 필터를

청소한다.

연소실에 불꽃이 보이면 밸브가 파손된 것이므로 밸브를 교체한다.

플러그 간격을 측정하여 23밀리 (mm)로 유지한다.

배터리는 충전이 안 되면 교체한다.

배터리는 완전 방전이 되면 수명이 짧아지므로 미리 충전해 둔다.

 

. 충전

 

12시간 충전한다.

배터리가 완전 소모되면 재충전이 어려우므로 완전 소모를 피한다.

매일 조금씩 충전하는 것보다 한번에 12시간 충전하는 것이 충전효과가 크다.

 

. 보관

 

습기가 낮은 곳에 보관한다.

연료나 약제를 완전히 비워서 보관한다.

약품과 함께 보관하지 않는다.

비닐로 싸거나 박스에 보관한다.

사용 후는 미리 배터리를 충전시켜 두고 보관한다.

안전과 전력을 위해 충전 배터리 선 (+; 붉은색)을 떼어 놓는다.

 

5. 차량용 가열 연막기

 

5.1. 차량 설치 방법

 

분사구가 차량 짐받이 끝부분 보다 30cm 바깥으로 나오게 설치한다.

화재예방을 위해 분사구 위치가 장비수평보다 낮게 설치한다.

장비몸체와 약제탱크를 움직이지 않게 고정한다.

시동조절기의 선이 엔진부위에 닿지 않게 조정한다.

화재에 대비하여 화염 방지판을 설치하고 소화기를 비치한다.

 

5.2. 사용법

 

. 시동

연료게이지 윗부분에서 1cm 남기고 연료를 채운다.

연료를 가득 채우면 쉽게 녹킹이 된다.

전원잭을 운전실 내의 시가잭에 연결한다.

시동조절기의 중앙에 있는 메인 스위치를 연다 (ON).

시동조절기의 연료스위치를 열고 (ON) 시동 보턴을 계속 누른다.

시동이 되면 연료 스위치를 닫는다 (OFF).

시동이 된 후 연료스위치를 닫힘 (OFF)으로 하지 않으면 시동이 꺼졌을 때

자동 시동장치가 작동하지 않아 화재의 위험이 있다.

시동이 되면 조절기의 옆에 붙어있는 운전석 시동감지장치를 ON에 놓는다.

(운전석 시동감지 장치는 두 개의 연막기 중 한군데의 시동이 정지하면

신호음을 내어 운전석에서 확인하여 조치하는 장치임)

 

. 분사

약제탱크의 약제호스와 에어호스를 장비몸체와 연결한다.

시동 후 2-3분이 지나 약제탱크에 압력이 찬 후 약제스위치를 열어(ON) 준다.

약제 탱크 마개를 꽉 잠근다.

압력이 새거나 패킹이 없으면 시동이 자꾸 꺼진다.

호스부분이 꺾였거나 갈라진 곳이 있는지 확인 후 이상이 있으면 교체한다.

 

5.3. 고장과 대책

고장 증세

대책

플러그의 불꽃이 약하여 시동 불가

1. 배터리 확인

2. 플러그 간격 (3mm) 확인 후 교정

연결부위에서 연료나 약제 누출

1. 연결부위와 각종 고무 패킹류의 이상 유무 확인 후 불량이면 교체.

2. 약제탱크나 연료파이프에서 유출시 연결 넛트를 조이거나 풀어서 파손 여부확인.

엔진에 연료공급 불능

1. 연료탱크 마개와 주입구의 고무패킹 확인.

2. 연료 여과기 내부의 여과망 청소.

3. 연료 관련 일방통행 밸브의 작동여부 확인.

4. 연료밸브 노즐의 막힘 여부 확인 후 청소.

5. 에어 파이프 연결부위의 압축공기 누출여부 확인

시동은 되나 가동 힘의 쇄약

1. 열 분사관이 연결된 엔진목 부위의 카본 제거.

2. 발열 코일 (glow coil)의 이상 유무 확인.

연막방출 불가

1. 약제여과기 필터와 약품탱크내의 약제 찌꺼기 제거

2. 약제탱크 연결밸브와 약제분사 연결기 청소.


 

6. 극미량 연무기 (ULV)

 

6.1. 정비 및 수리

 

극미량 연무기는 다른 살포장비에 비해 기계적 구조가 정교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정비나 고장 시에는 제조회사의 서비스를 받는 것이 좋다.

고농도의 살충제를 사용하므로 사용 후에는 항상 이소프로필 알콜로

세척해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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